음악의 이해 감상문 , 오케스트라 연주회를 다녀와서
음악회와는 전혀 어울리지 않는 내가 교양수업에서 음악회에 간다고 하니 사실 처음엔 거부감이 좀 들었지만, 공짜로 갈수 있다는 말에 그냥 한번 가보자 라는 식의 마음을 가지고 음악회에 갔다. 불이 꺼지고 제각각의 첼로,바이올린,비올라를 들
주의 획득
(Gaining
Attention)
교사: 오늘 날씨 너무 좋네요. 그쵸? 이런 날은 조용히 클래식 음악 들으면서 두다리 쭈욱 뻗고 명상하는 것도 좋을 텐데 말이에요.
학생: 네. 수업만 안하면 뭐든 좋아요.(웃음)
교사: 그래두 여러분들이 나중에 애인 생겨서 교양 있는 척 하고 싶을 땐 나한테 감사하게 될 꺼
음악이 교양인 양성에 기여할 수 있도록 학교의 중요성을 강조하였으며 음악 교사의 역할이 좀더 중시되어야 한다고 하였다.
박완균은 전북 이리시와 익산군의 음악감상 수업 실태조사를 통하여 음악교육에서 감상교육이 중요함에도 불구하고 가창 일변도의 음악수업이 이루어지고 있다고 지적하고
음악의 이해”를 선택할 때에는 솔직히 걱정이 먼저 앞섰다. ‘과연 내가 잘 따라갈 수 있을까?’ 평소에 전통 음악을 접해본 경험도 턱없이 부족 하였고, 무엇보다도 한국 전통 음악은 ‘지루하고 졸립다’ 는 선입견이 가장 크게 작용했다. 다행이도 김세중 교수님의 엉뚱함(^-^)과 재미있는 수업진행
(표지 및 제목 제외하고 1페이지 내외), ②이 중 본인이 가장 관심 갖는 주제를 하나 선정하여 그 이유를 기술한 후, ③그 주제와 관련한 지역사회 내 중독 관련 심리지원 사례를 찾아 이를 수업 내용과 연결하여 논의하시오(2페이지 이상). ④총 3페이지 이상 작성하며, 참고문헌 명시하기로 하자.
음악회>, <슬픈 이야기>, <땡볕> 이 소개되고 있다.
김유정은 삶의 회의와 좌절감을 문학을 통해 극복하고자 했던 작가이다. 그의 집안은 천석지기로 서울에도 백 칸짜리 집이 있을 만큼 풍족했다. 그러나 일곱 살에 어머니를 여이고, 2년 뒤 아버지마저 세상을 떠나자 스물 살 연상인 방탕한 형이 가산
음악 이야기를 빼놓지를 않는다. 아마 그에게 가장 중요한 요소이기 때문에 그런 것 아닐까 생각한다. 각각의 나라마다 음식과 음악과 문화가 다르고, 같은 나라라도 20년 전과 현재와는 작든 크든 차이가 있기 마련이다. 하루키는 자신의 여행담을 통해 여행은 할 때마다 느낄 수 있는 ‘오오, 이런게
<시민의 교양>
작가는 항상 이슈가 되고 시민의 삶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는 정치, 경제, 세금, 등 우리나라뿐만 아니라 전 세계적인 시민들이 알고 살아가야할 기본적인 상식, 지식, 역사들에 대한 이야기를 함으로써 이 시대를 이끌어갈 기성세대와 앞으로 이끌어 갈 다음세대에게 좀 더 나은 선택과
< 데미안 >
이 책의 작가는 알을 갓 깨고 나온 불완전한 인간이 주변 환경과 사람과 관계를 맺음에 따라 자기 정체성을 확립해가는 주인공 싱클레어의 모습을 보여주는 것으로 인간이라는 존재는 선과 악 두 속성을 모두 가지고 있고, 작가가 추구하는 인간의 모습은 선과 악 두 속성을 조화롭게 통일
수업을 통해 눈으로 직접 확인되는 결과물이 나오기를 원한다. 하지만 기능위주의 수업은 4차 산업혁명 시대에서 상상력과 창의성을 기를 수 있는 음악교육의 본질을 흐리게 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악기를 연주하는 법만 가르친다면 음악이 왜 필요하고 얼마나 즐거운 것인지 학생들이 깨닫기도 전에